공부/WINAPI

WINAPI 시작하기 - 초기 세팅

sudo 2021. 8. 2. 05:19

visual studio 2019에서 새 프로젝트 만들기 > windows 데스크톱 마법사 > 데스크톱 어플리케이션 & 빈 프로젝트로 생성 후 솔루션 하위에 있는 프로젝트 제거 > 프로젝트 파일이 존재하는 경로로 가서 Bin, include 폴더 생성 > 원래 존재하던 프로젝트 파일을 include에 모두 넣어주기

 

이렇게 하는 이유는 프로그래밍할 때 생기는 코드들은 모두 include에 넣어서 관리하고 결과적으로 만들어지는 실행파일들은 Bin폴더에 따로 보관하기 위해서 이렇게 세팅해준다.

 

그 후에 솔루션 우클릭 > 추가 > 기존 프로젝트 > 아까 include에 넣어준 프로젝트 열기

 

그리고 실행파일이 만들어지는 위치를 우리가 아까 만든 Bin폴더 안으로 설정해야 한다(기존에는 솔루션 명의 폴더 안에 Debug란 폴더 안에 생겼었다). 실행파일이 만들어지는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은 프로젝트 우클릭 > 속성 > 구성과 플랫폼을 둘 다 모든 구성, 모든 플랫폼으로 설정하고 구성 속성 > 일반에 출력 디렉터리에 실행파일 경로를 입력하면 된다. 다만 주의할 점은 프로젝트 파일을 기준으로 상대 경로로 경로를 입력해야 한다. 게임도 설치하는 사람마다 경로가 다른데 만약 실행 파일을 절대 경로로 작성하면 그건 나 자신의 기준이기 때문이다. 프로젝트 파일은 지금 include 폴더 안에 있을 것이므로 ../Bin/으로 하면 될 것이다.

그리고 Debug 모드로 빌드할 때는 디버깅 용도를 위한 특정 코드가 추가적으로 돌아가게 할 수도 있으므로 두개의 실행 파일을 구분하고자 Debug모드로 빌드한 실행 파일과 Release모드로 빌드한 실행 파일의 이름을 달리해줄 것이다. 우선 플랫폼을 win32로(32bit) 변경하고 구성을 Debug로하고 $(ProjectName)_Debug 쓰고 적용. 구성을 Release로 하고는 그냥 프로젝트명 그대로 해주자. 64bit 환경에서도 이름을 달리 해주기 위해 구성을 Release, 플랫폼을 x64로 설정하고는 대상 이름을 $(ProjectName)_64로 하고 Debug모드일 때는 $(ProjectName)64_Debug로 해주자.

 

Reference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ZnsSECL-xxQ&list=PL4SIC1d_ab-YhAo-VE51_yxBHd6yZOFHu&index=11